가상 세계

블렌더 속 직육면체 오브젝트의 Bevel 적용

myhahu 2025. 6. 10. 16:19

 블렌더(Ver. 4.3)에서 오브젝트의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던가 대각선으로 깔끔하게 잘라낼 경우가 있다. 정육면체 같은 경우, 어느 하나의 모서리에 Bevel을 적용하면 45도 각도의 둥그런 모서리 또는 대각선 모서리를 만들 수 있다. 그런데 이런 오브젝트 말고 직육면체 같은 오브젝트의 모서리에 Bevel을 적용할 경우 45도가 아니라 20도, 30도 같은 모서리가 만들어진다. 물론 이런 모습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깔끔하게 45도로 깎인 모서리도 필요하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모서리를 어떻게 구현하는지 알아보자.

 

 먼저 직육면체 오브젝트 한 개를 생성하자. 오브젝트의 비율은 X:Y:Z = 4m:2m:2m이고 하나의 모서리에 Bevel을 적용하였다. 그랬더니 한쪽 면만 기다란 형태의 모서리가 생성되었다.

 

 

 동일한 비율의 직육면체 오브젝트를 다시 생성한다. 그리고 윗면의 위아래 선을 클릭한 상태로 마우스 우클릭 - Subdivide를 선택하면 윗면이 두 개로 쪼개어진다. 그 후 맨 오른쪽 선에 Bevel을 적용시킨 뒤 마우스로 최대한 잡아당기면 45도 각도의 모서리가 완성된다.

 

 

 위에 처럼 선을 쪼개는 법도 있고 아래처럼 에디트 모드- Loop Cut을 사용하여 오브젝트 전체를 2등분 한 다음에 한쪽 선을 Bevel 하는 방법도 있다.

만약 이 상태에서 45도가 아닌 대각선이 필요한 경우 선을 클릭한 상태에서 G키를 눌러 좌우로 당겨 원하는 각도의 대각선도 만들 수 있다. 물론 각도가 숫자로 나타나 있지는 않지만 수치가 명확히 있다면 삼각비로 알아낼 수도 있다.